본문 바로가기
  • 내가 궁금한 IT 및 기술관련 지식모음📂
내가 궁금해서 정리하는 IT 지식

RAM이 크면 뭐가 좋을까?

by ※⊙ 2026. 2. 3.
반응형

컴퓨터를 구매할 때 많이 고려하는 것 중 하나가 RAM의 크기이다. '다다익램' 이라는 말이 있듯이 램은 클수록 좋다는 말이 있다. RAM이 크면 어떤 것이 좋은지 알아보자

 

RAM이란

 

RAM이란

RAM(Random Access Memory)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전원이 들어온 경우에만 사용되는 휘발성 저장장치이다. 즉, 컴퓨터가 켜져 부팅되고 사용되는 환경에서만 동작하는 메모리이다. RAM은 컴퓨터가 유

itgoodworking.com

 


RAM이 크면 뭐가 좋을까?

램(RAM) 이란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컴퓨터와 같은 장치에서 데이터를 잠시 보관해두는 휘발성 저장장치를 말한다.

 

RAM은 컴퓨터, 노트북에서 마치 작업대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즉, RAM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이 작업대의 공간이 넓어진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RAM

 

RAM이 작으면(작업대가 작으면)

인터넷 창, 엑셀, 포토샵, 문서 프로그램 등을 모두 하나의 작은 메모리에 올려놓게 되므로 사용 시 컴퓨터에 렉이 많이 걸리고 버벅거림이 발생한다.

 

작은RAM

 

컴퓨터에서 메모리 사용량이 점차 많아지게 되면 부족한 RAM대신 SSD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고, 사용중인 특정 프로그램이 강제종료가 될 수 있다.

 

 

 

RAM이 크면(작업대가 넓으면)

인터넷 창, 엑셀, 포토샵, 문서 프로그램 등을 넉넉한 메모리 용량에 올려놓게 되므로 사용 시 멀티태스킹이 부드럽다.

프로그램의 실행이나 전환속도가 빨라지며,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실행해도 안정성이 높다.

 

큰RAM

 

 

정리하자면

RAM이 크면 컴푸터에서 동시에 많은 작업이 가능하고, 속도아 안정성이 높아지며, 결론적으로 사용자의 사용성이 좋아진다. 하지만 RAM 가격은 고가이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용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요즘은 보통 게임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최소 16GB 정도의 RAM을 구성한다.

영상편집이나 개발을 한다면 32GB 이상의 RAM 용량을 추천하며, 단순 인터넷 서핑, 문서 작업이나 가벼운 작업만을 한다면 8GB 정도도 충분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