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내가 궁금한 IT 및 기술관련 지식모음📂
내가 궁금해서 정리하는 IT 지식

운영체제 : OS(Operating System)란?

by ※⊙ 2023. 1. 5.
반응형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OS) 

운영체제란 컴퓨터 시스템과 하드웨어를 전반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말하는 것으로 유저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각종 시스템 제어나 하드웨어 제어를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쉽게 말하자면,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라고 보면 되겠다.

 

 

반응형

 

 

운영체제의 역할

컴퓨터에서 운영체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컴퓨터 내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운영체제를 거쳐서 동작을 실행시켜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컴퓨터 관리자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장치와 유저 간 인터페이스 제공

컴퓨터에는 CPU와 GPU, RAM과 HDD, SDD까지 여러 하드웨어가 탑재되고 기타 입출력 장치들이 연결된다. 또한 각종 응용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데이터가 저장되며 이러한 모든 장치들을 추상화하고 관리/제어하는 것이 바로 운영체제이다.

 

설명이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다.

 

우리가 엑셀(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용하려고 할 경우 그 엑셀 프로그램의 정보와 데이터가 어느 저장장치의 어떠한 주소에 저장되어 존재하는지 알 수 없다. 우리는 그저 엑셀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만 하면 운영체제가 알아서 엑셀 프로그램과 필요한 데이터들을 찾아서 유저가 보고 사용할 수 있도로 제공하여 주는 것이다.

 

자원관리

또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때 어떤 동작이 우선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어떠한 자원을 얼마나 끌어와서 사용해야 하는지 등의 자원할당 및 스케줄링도 모두 운영체제가 수행한다.

 

하드웨어 제어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부분도 운영체제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키보드나 마우스, 프린터 등 입출력 장치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유저는 운영체제의 관리 툴을 통해 쉽게 장치들을 연결과 사용을 할 수 있다.

 

운영체제는 유저에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하드웨어 제어와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체제의 종류

운영체제라고 하면 흔히 Windows나 MacOS를 떠올리겠지만 이는 정확히 말하자면 데스크탑용 OS이다.

운영체제는 크게 3종류로 나누어 진다.

 

데스크탑용 운영체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Windows, Mac OS, Linux를 말하는 것으로 개인 PC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말한다. Windows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OS로 현재 세계 점유율 1위인 운영체제이다.

 

 

서버용 운영체제

서버용 운영체제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여러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하나의 서버에 접속하여 요청을 할 경우, 해당 각각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운영체제이다. 

데스크톱은 개인용 PC에 설치하는 운영체제이고, 서버용 운영체제는 대형 컴퓨터에 설치하는 운영체제라고 보면 되겠다.

 

 

임베디드 운영체체

임베디드란 말 그대로 내장형(embedded) 운영체제라는 뜻으로 여러 전자기기에 탑재된다.

대표적으로는 모바일 운영체제가 해당하는데,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아이폰의 iOS와 갤럭시에 탑재되는 Android 운영체제를 예로 들 수 있다.

타이젠이라는 삼성의 자체 모바일 OS도 존재하는데, 이는 초기 삼성 스마트폰에 탑재되다가 현재는 스마트 TV나 스마트 워치에 탑재하고 있다.

 

 

 

 

마무리

만약 노트북을  프리도스(운영체제가 탑재되지 않은 모델)로 구매하였거나 조립식 데스크탑을 구성하였을 경우 모든 환경을 갖춘 후 컴퓨터의 전원을 켜면 BIOS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BIOS(Basic Input/Output System)란 데이터 입출력 동작만 가능한 컴퓨터의 기본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은 기본 BIOS 환경에서 우리는 컴퓨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때문에 보통 윈도우 기본 부팅 프로그램을 저장한 USB나 기타 저장장치를 컴퓨터나 노트북에 연결하여 최초 부팅 후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환경을 세팅하는 것이다.

 

우리가 컴퓨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운영체제의 덕분이라고 보면 되겠다.

반응형

'내가 궁금해서 정리하는 IT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S 2023 CES란?  (0) 2023.01.13
밀스펙이란?  (0) 2023.01.08
와이파이는 바람의 영향을 받을까?  (0) 2023.01.03
IP 방수방진 등급이란  (0) 2023.01.02
DDR4 DDR5 차이  (0) 2023.01.01

댓글